부활절과 지역 커뮤니티 > 오피니언

본문 바로가기



이곳은 2017년 이후에 올려진 글입니다. 이전에 올려진 오피니언 글은 지난 오피니언 게시판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오피니언

부활절과 지역 커뮤니티

페이지 정보

장재웅2021-03-18

본문

장재웅교회력(Church Calendar)에서 부활절기는 하루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부활주일 새벽부터 오순절 성령강림까지 50일동안 계속됩니다. 7주를 보내고 주일까지 50일, 이 50일 동안의 부활절기를 ‘기쁨의 50일(The great fifty days after resurrection)’이라고 부릅니다. 기쁨의 50일이 사순절 40일기간보다 더 긴 이유는 그 힘들었던 애통과 슬픔의 날보다 더 길고 오랜 기쁨의 날들이 있을 것이라는 미래적인 축복의 뜻이 담겨져 있는 것입니다.

부활절에 이르기까지 사순절(사랑하며 순종하며 절제하는)기간을 뜻하는 영어 렌트(Lent)는 고대 앵글로 색슨어 Lang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독일어의 Lenz와 함께 ‘봄’이란 뜻을 갖는 명칭입니다. 재수요일(Ash Wednesday)부터 시작되어 마지막주인 종려주일, 고난주간 그리고 부활주일로 이어지는 이 기간은 새봄이 찾아오듯 구겨진 생각과 마음, 삶이 다시 피어나고 새로워지는 계절입니다.

사순절의 마지막주인 고난 주간(Holy Week)은 종려주일(Palm Sunday)부터 시작되어집니다. 올해는 3월 28일부터 4월 3일까지의 기간입니다. 이 주간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예루살렘에 올라가셔서 고난받으신 최후의 주간입니다. 고난주간 중 3일(Triduum)은 곧 세족 목요일(Maundy Thursday), 성 금요일(Holy Friday), 성 토요일(Holy Saturday)로 지킵니다. 주후 4세기 예루살렘에서는 이 주간에 일어난 사건들을 그대로 재연하기 위해현장과 그 근처에서 공관복음서가 기록한 자료에 근거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하는 심정으로 거룩하게 성 주간을 부활절까지 지킨 것입니다.

독일의 신학자이며 교회사가인 아돌프 폰하르낙(Adolf von Harnack, 1851-1930)은 그의 책 ‘기독교의 본질’에서 “기독교인들은 부활절의 신앙은 있지만 부활사실의 신앙은 없다”라고 지적했습니다. 부활절에 많은 축제가 있지만 진정 부활의 영광이 삶 가운데 재현이 되고 있는지를 질문한 것입니다.

부활(Resurrection)에는 회복(Recovery)과 부흥(Revival)이 따릅니다. 본질을 회복하고 갈라지고 조각난 마음을 치유하며 슬픔을 기쁨으로, 절망을 소망으로 역전시키며 죽어가는 것들을 다시 살려냅니다. 나보다 이웃을 더 소중히 여기게 되어 이제 더 이상 자신의 성(더월, the Wall)을 쌓는데만 몰두하지 않고 길을 만들고 그 곳이 커뮤니티가 함께 거할 곳(드웰, Dwell)이 되게 합니다.

사순절에서 이어진 부활절후의 모습은 이분법적이고 현실 도피적이기보다 코로나로 일상이 무너진 뉴노멀, 언택트 시대에 내가 몸담고 있는 커뮤니티에 좀 더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현재 직면한 경제와 보건, 환경과 생태계의 위기를 함께 극복해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가정과 일터에서는 물량적인 모습을 지양하고 자연친화적인 소박한 라이프스타일로 바꾸어 가야 할 것입니다.

VOA(Voice of America)통계에 따르면 2020년 3월 이후 뉴욕과 LA등 미국의 대도시 16곳에서 122건 이상의 아시안 혐오범죄가 발생했는데 이는 전년도에 비하면 거의 150%가 증가한 수치라고 합니다. 한편 아시안 태평양계를 향한 혐오 범죄 감시 단체인 Stop Asian American Pacific Islander Hate(AAPI)는 2020년 3월 이후 아시아계 미국인을 대상으로 한 인종차별을 포함한 아시안 범죄 행위로 2,800건 이상이 보고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136년전 1885년 4월 5일 부활주일 아침에 미감리교 최초의 모교회인 메릴랜드주 볼티모어 러브리레인 연합감리교회(Lovely Lane United Methodist Church, MD)에서 파송된 아펜젤러(Henry Appenzeller, 1858-1902)선교사가 서울의 관문인 인천 제물포항에 도착했습니다. 대한민국 조선땅에 새로운 역사의 장을 여는 귀한 손님이부활의 종교, 기독교복음을 들고 찾아온 것입니다. 4,000년 동안 잠들었던 백성이 깊은 잠에서 깨어나게 되었습니다. 어둡고 캄캄한 그 땅에 희망과 구원, 부활과 새생명의 빛이 비춰지기 시작한 것입니다. 아펜젤러는 제물포항에 도착하여 이렇게 기도했습니다.

“오! 하나님! 우리는 부활절 아침에 여기 도착했습니다. 이 아침에 사망의 쇠사슬을 부수고 부활하신 주님께서 이 나라 백성들에게 얽매여 있는 쇠사슬을 끊으시고 그들에게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빛과 자유를 주시옵소서!”

바라기는 만물이 깨어나고 살아나는 봄의 계절, 이제 코로나의 쇠사슬을 끊어내고 우리가 몸담고 있는 커뮤니티와 이웃을 향한 아름다운 생각(Head), 마음(Heart), 섬김의 손길(Hand)이 회복되기를 간절히 소원합니다.

(글: 장재웅목사, 워싱턴 하늘비전교회,MD) www.mdkumc.org
ⓒ 아멘넷 뉴스(USAamen.net)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오피니언 목록

게시물 검색



아멘넷의 시각게시물관리광고안내후원안내ㆍ Copyright © USAamen.net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아멘넷(USAamen.net) - Since 2003 - 미주 한인이민교회를 미래를 위한
Flushing, New York, USA
카톡 아이디 : usaamen / USAamen@gmail.com / (917) 684-0562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