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을 '아버지'라 불러도 성차별? > 한국ㆍ세계ㆍ정보

본문 바로가기


한국ㆍ세계ㆍ정보

하나님을 '아버지'라 불러도 성차별?

페이지 정보

세계ㆍ2023-02-14 05:20

본문

英 성공회, 성중립 용어 개정 논의 

 

f33eef72b243686fc15171c011ed44f9_1676370023_01.jpg
▲영국 성공회 예배 모습.(사진출처=연합뉴스) 

 

영국 성공회가 하나님 아버지(God the Father) 호칭을 성(gender) 중립적인 용어로 개정하는 방안을 논의중인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성공회는 주교들이 예배 중 하나님을 언급하는 데 있어 '남녀 성별'을 반영한 언어를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올해 중으로 출범할 계획이다.

 

이 같은 계획은 이번주 열리는 성공회 총회를 앞두고 예배 관련 전례위원회에 서면 질의가 제시되면서 드러났다.

 

바스&웰스 교구의 조안나 스토바트 신부는 질의서를 통해 "하나님을 남성 대명사로 부른 것에 대해 회중에게 대안을 제시하는 데 무슨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더 포용적 언어를 개발하는 것과 관련해 어떤 진전이 있는지" 등에 대해 물었다.

 

이에 대해 전례위원회 부위원장인 마이크 입그레이브 은퇴 신부는 "우리는 수년간 하나님에 관해 성별 언어를 사용하는 방안을 신앙과 직제위원회와 협력해 탐색해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 위원회의 일부 대화 끝에 성별 언어에 대한 새로운 공동 프로젝트가 올봄에 시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같은 움직임을 두고 성공회 내에선 의견이 분분하다.

 

성공회 보수층은 "남성과 여성의 이미지는 교체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며 "하나님이 '아버지'로 불린다는 사실은 의미에 대한 변화 없이 '어머니'로 대체될 수 없다"고 반발했다.

 

반면 진보적 기독교인들은 "하나님을 배타적으로 남성으로 읽는 신학적 오독은 많은 지속적 차별과 여성에 대한 성차별을 조장해왔다"면서 환영했다.

 

다만 호칭을 항구적으로 바꾸거나 성경을 성별 언어로 다시 쓰는 것은 장래 교회회의에서 합의돼야 한다. 성공회 대변인은 "호칭에 대한 변경은 광범위한 교회법 개정 없이 이뤄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애리 기자 ⓒ 데일리굿뉴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쓰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한국ㆍ세계ㆍ정보 목록

Total 192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아멘넷의 시각게시물관리광고안내후원안내ㆍ Copyright © USAamen.net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아멘넷(USAamen.net) - Since 2003 - 미주 한인이민교회를 미래를 위한
Flushing, New York, USA
카톡 아이디 : usaamen / USAamen@gmail.com / (917) 684-0562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