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노스(Chronos)와 카이로스(Kairos) > 아멘넷 오피니언

본문 바로가기


판촉 상패 이바나바건축 이규헌박사 제이미 설교

이곳은 2017년 이후에 올려진 글입니다. 이전에 올려진 오피니언 글은 지난 오피니언 게시판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아멘넷 오피니언

크로노스(Chronos)와 카이로스(Kairos)

페이지 정보

장재웅2019-01-01

본문

장재웅사람이 살아가는데 중요한 3가지 ‘금’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많은 사람이 원하며 쫓는 ‘황금’이고 두번째는 음식의 맛을 내고 간을 맞추는 ‘소금’입니다. 그리고 세 번째는 바로 ‘지금’입니다. 올 해도 돌이켜보면 아쉽고 부끄러운 것이 많았었습니다. 때로는 실수했거나 잘못된 선택을 할때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다시 시작할 때가 가장 빠른 때입니다. 바로 지금 이 순간입니다.

1987년 미국 성인 76%를 팬으로 확보할 만큼 인기가 높은 미 대학농구(NCAA) 지역결승에 오른 팀은 시러큐스대학(Syracuse Univ.)과 인디애나대학(Indiana Univ.)이었습니다. 경기종료 몇분을 남기고 시러큐스대학이 8점을 앞서고 있었습니다. 누구나 경기는 끝났다고 생각했는데 인디애나대학의 대역전 공세를 통해서 시러큐스대학이 순식간에 74:73으로 역전패를 당한 것입니다. 이 경기가 끝난 후 경기를 분석 연구한 스포츠 심리학자 데이빗 비안친(David Bianchin)교수는 시러큐스대학 선수들이 패한 원인은 인디애나대학 선수들은 시간을 아끼고 끝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했지만 시러큐스대학 선수들은 시간을 끌거나 시간을 기다리는 태도 때문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래서 스포츠 심리학자와 코치들의 관심사는 ‘마지막 시간관리’라고 합니다.

시간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흘러가는 시간과 의미 있는 시간입니다. 흘러가는 시간을 헬라어로 크로노스(chronos)라 합니다. 크로노스는 연대기적인 시간을 말하는 영어의 ‘chronicle’이란 단어에서 나왔습니다. 즉 천문학적으로 해가 뜨고 지면서 결정되는 시간, 지구가 공전과 자전을 하면서 결정되는 시간입니다. 매일 한 번씩 어김없이 낮과 밤이 찾아오고 매년 한 번씩 봄여름 가을 겨울이 찾아오는 시간입니다. 그러나 카이로스(Kairos)는 특정한 시간 또는 정한 시간을 말합니다. 시간은 비록 흘러가는 것이지만 시간에 특별한 의미가 있을 때에 이 의미 있는 시간을 카이로스라 부릅니다. 그래서 카이로스는 어떤 일이 수행되기 위한 시간, 계획이 세워지고 그 계획이 실행되는 시간을 가리킵니다. 특히 하나님의 활동이 전개되고 그 분의 계획이 실현되는 시간을 가리킵니다.

스티븐코비가 “인생에서 성공하려면 자신의 장례식 장면을 상상해보라”는 말을 한 적이 있습니다. 결산의 날을 기억하며 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결산의 날을 기억하며 살아가는 자는 분명 현재적인 삶에 최선을 다할 것이고 그 결과 성공적 삶, 한번을 살아도 값지게 바르게 살 수 있을 것입니다.

시간은 기다리는 자에게는 너무나 느립니다. 시간은 두려워하는 자에게는 너무나 빠릅니다. 그러나 시간은 하나님과 함께 살고 하나님과 함께 쓰는 자에게는 한 알 한 알이 귀중한 보석과 같은 것입니다.

2018년 한해도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과연 기대만큼 하나님의 꿈을 이루어 드리며 살아온 한 해였는가? 우리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며 주님의 말씀 앞에 십자가 앞에 서야 할 것입니다. 한해의 마지막이 아니라 인생의 마지막 날이 온다면 우리는 어떠한 모습으로 인생을 결산하게 될까? 생각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워싱턴(MD) 하늘비전교회 장재웅 목사
ⓒ 아멘넷 뉴스(USAamen.net)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아멘넷 오피니언 목록

게시물 검색



아멘넷의 시각등록과 게시물 관리행사광고 안내후원하는 법ㆍ Copyright © USAamen.net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아멘넷(USAamen.net) - Since 2003 - 미주 한인이민교회를 미래를 위한
42-35 190 St Flushing, New York 11358
(917) 684-0562 / 카톡 아이디 : usaamen / USAamen@gmail.com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