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묘해지는 中 종교정책…교회 탄압 심해질 것" > 한국ㆍ세계ㆍ정보

본문 바로가기


한국ㆍ세계ㆍ정보

"교묘해지는 中 종교정책…교회 탄압 심해질 것"

페이지 정보

세계ㆍ2017-02-20 11:07

본문

최근 중국에서 활동 중인 한국 선교사 추방이 잇따르면서 중국 선교에 빨간불이 켜진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높다. 실제로 중국 정부의 '기독교 길들이기'가 점차 가시화되면서 체제 밖에서 활동하는 교회들에 대한 탄압이 극심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a0a9d1a0845e1ad5730c1c69ac8bff81_1487606847_69.jpg
▲한국위기관리재단은 ‘최근의 동북아 사역자 추방사태와 향후 전망’을 주제로 포럼을 개최했다.ⓒ데일리굿뉴스  

 

"중국 공안, 사역에 대해 모두 파악하고 있었다"

 

한국위기관리재단은 20일 신반포교회 비전센터에서 ‘최근의 동북아 사역자 추방사태와 향후 전망’을 주제로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선 최근 중국에서 추방 당한 선교사가 발제자로 나서 눈길을 끌었다. A 선교사는 "공안에 의해 세 차례 걸친 수사를 받고 10일 안으로 중국을 떠나라는 통보를 받았다"며 "철저하게 기획되고 준비된 수사였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몇 년 전부터 시니어 선교사들이 추방되거나 지난해 가을에도 5가정이 추방되는 등 조짐은 있었다고 A 선교사는 현지 분위기를 전했다. 집 주변에 수상한 사람이 눈에 띄거나 한인 체육대회에서 곧 추방될 것이라는 이야기도 들었다고 한다.

 

농장을 운영하고 있던 A 선교사는 지난해 12월, 갑작스런 공안의 방문에 놀랄 수밖에 없었다. 애써 침착을 유지하려고 했지만 공안은 그날 자신은 물론, 부인까지 연행해 갔다. 그는 "이전과는 다르게 두 개 교단이 한꺼번에 조사 당하고 추방당했다. 선교사 각 가정을 동시에 압수수색하기도 했다"며 "사드 배치로 인한 영향 때문으로 짐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미 사역 자료가 담긴 노트북과 USB를 압수해간 공안은 자신이 한국교회 한 교단 소속으로 파송된 선교사임을 파악했다고 한다. A 선교사는 "심지어 마지막 조사에서는 내가 속한 교단의 선교부장 명의가 찍힌 파송증까지도 갖고 있었다"고 말했다.

 

A 선교사는 "조사 받으면서도 이야기했지만 공안이 내보는 것이 아니라 내가 믿는 하나님이 허락하신 일이라면 후회나 미련이 없다고 말했다"며 "각 교단이나 단체에서는 선교사에 대한 보안 유지를 위해서라도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으로 자료를 관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체제 안이냐, 밖이냐…"기로에 선 中 교회"

 

중국 선교사로 활동했던 함태경 경영본부장(CGNTV)은 최근 시진핑 정부가 ‘기독교의 중국화’를 추진 중인 가운데 시시각각 변화되는 현지 환경에 대한 면밀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중국 당국이 추진하고 있는 ‘기독교의 중국화’는 △중국의 정치체계 인정 △중국 사회에의 적용 △중국문화로의 표현 등으로 대표된다.

 

이에 따르면, 신자는 기독교인이기 이전에 중국인이라는 논리이고, 교회 건물도 중국의 문화와 건축양식을 충실히 따라야 할 것을 정책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함 본부장은 “최근 기독교에 대한 중국의 정책을 보면 합법적인 지위를 부여하는 대신, 체제 밖에 있는 교회의 존재에 대해서는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며 “이런 맥락 속에서 가정교회에 탄압이나 선교사 입국 거부, 비자 연장 불허, 추방이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올해부터 새롭게 시행되고 있는 '종교 사무조례 수정초안'에 따라 중국이라는 체제 밖에서 활동 중인 가정교회나 선교사에 대한 탄압은 계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함 선교사는 "앞으로 공인 받지 못한 가정교회는 학교 설립이 어려울 뿐 아니라 이미 운영 중인 학교에 대한 단속도 불가피할 것"이라며 "체제 안에 있을 것인지 체제 외 교회를 고수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과 함께 추방된 선교사에 대한 토탈케어가 이슈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준수 ⓒ 데일리굿뉴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쓰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한국ㆍ세계ㆍ정보 목록

Total 192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아멘넷의 시각게시물관리광고안내후원안내ㆍ Copyright © USAamen.net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아멘넷(USAamen.net) - Since 2003 - 미주 한인이민교회를 미래를 위한
Flushing, New York, USA
카톡 아이디 : usaamen / USAamen@gmail.com / (917) 684-0562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