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주년 뉴욕신학대학교, 학위 수여식과 이현숙 부총장 취임식 > 아멘넷 뉴스

본문 바로가기


뉴스

40주년 뉴욕신학대학교, 학위 수여식과 이현숙 부총장 취임식

페이지 정보

교계ㆍ 2018-05-21

본문

개교 40주년을 맞은 뉴욕신학대학교 및 대학원은 37회 학위수여식, 이현숙 부총장 취임식, 그리고 권오현 총장 출판기념식을 동시에 열었다.  

 

efb26535140c56d8e4ae8a06a241a6c8_1526908505_06.jpg
 

5월 20일(주일) 오후 6시 선한목자교회(박준열 목사)에서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뉴욕신학교 출신의 동문들과 재학생 및 졸업생, 동 신학대학 교수, 지인들이 참석해 40년 동안 보이지 않게 이어온 서로의 노력을 격려하고 치하했다.

 

뉴욕신학대학교는 1970년대 한국에서 이주해오는 교포들의 수가 증가하고 한인교회가 수가 늘어감에 따라 목회자의 양성이 시급함을 느끼고 1978년 임수식 장로를 이사장, 초대교장에 홍석현 박사를 선임해서 그해 11월 8일 뉴욕한민교회에서 '뉴욕장로회 신학대학'이라는 명칭으로 개교했다. 그 후 1981년 '뉴욕신학대학 및 대학원'으로 명칭이 바뀌고, 현재는 13개 자매결연 신학교를 산하에 두고 있으며 1987년 권오현 총장이 취임한 후 꾸준히 졸업생을 배출하며 성장해온 신학대이다.

 

1부 예배에서 박진하 목사(미주남침례뉴욕지방회 회장, 뉴욕신대 5회 졸업)는 창세기 12장 1-4절 본문을 총해 "네게 지시할 땅으로"라는 제목으로 말씀을 전했다.

 

efb26535140c56d8e4ae8a06a241a6c8_1526908663_79.jpg
 

박진하 목사는 “우리는 아브라함처럼 떠나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면 '왜 내가 가야하는지' 의심하게 된다. 잘 살아 온 터전을 등진다는 것은 쉽지 않은 결정이다. 게다가 하나님은 목적지를 제시하지 않으신다. 믿음의 확신이 없이는 할 수 없는 일이다. 오늘 졸업하는 분들은 이 알 수 없는 목적지를 향해 출발 선상에 서신 분들이다. 그동안 배우고 다짐한 믿음만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길을 인도하리라 생각한다. 현대 교회는 인본주의와 기업운영이 병행되어 근본을 잃어버리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우리 모두의 책임일 수 있다. 교회가 현대화가 아닌 근본적인 신앙으로 돌아가서 아브라함처럼 말씀에 순종하는 그런 주의 종으로 살아가는 졸업생들이 되길 축원한다”고 말씀을 전했다.

 

또한 박 목사는 32년 자신의 목회를 돌아보아도 갈 바를 알지 못했던 그 시절 묵묵히 갈 길을 인도해 주셨던 주님이 계셨음을 깨닫게 되었다고 상기하며, 믿음대로 역사하시는 하나님께 순종하는 졸업생이 될 것을 당부했다.

 

2부는 개교 40주년 축하행사로 이어졌다.

 

사무총장 이현숙 박사가 학교 연혁을 소개했으며 이병홍 목사, 신선능 목사, 권오현 총장 등 3인이 25년 이상 근속한 교수로 감사패를 받았다. 계속해서 권오현 총장의 출판기념회식에서는 이번에 출간된 <하박국 예언서 주석>에 대한 이현숙 박사의 서평이 있었다.

 

이현숙 박사는 “권오현 박사는 올해 81세가 되셨다. 하지만 그분을 우리는 살아있는 도서관이라 부른다. 집안에 넘쳐나는 수많은 책들과 그분의 노력은 우리가 상상하는 그 이상이다. 출판된 서적이 23권 그외 논문과 프린트된 교제물을 포함하면 50여권의 책을 내신 분이다. 한국의 신학교에서 교제로 쓰이는 책들도 다수 포함되어 있다. 이번 하박국 주석은 학계에 대한 주석과 동시 출간될 예정이었지만 항상 총장님 책을 만들던 출판사에서 전자책이 아니면 어렵다고 거부를 했다. 결국 하박국 주석만 먼저 나오게 되었다. 그 안에 묻어있는 세월의 흔적과 아픔이 느껴진다. 이번 하박국 예언서 주석은 종래의 하박국에 대한 해석에 비해 색다른 주석이 될 것이다”라고 설명하면서 이 박사의 시선으로 보는 하박국 예언의 올바른 성찰과 예레미야 예언과 동질성에 대해 명료하면서 예리한 서평을 하기도 했다.

 

축사에서 유동윤 박사(인도선교사, 실천신학 교수)는 권오현 박사를 '참 어른'에 비유하며 그 어른과 함께해서 행복하다며 귀한 인연임을 자랑했다. 또 “언제나 묵묵히 한길을 걸어오시면서 최선을 다해 자리를 지켜주신 분이다. 영혼을 시원케 해 주셨던 지난 세월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3부에서는 부총장 취임식이 진행 되었다. 

 

총장 권오현 박사는 부총장에 위임되는 이현숙 박사를 오랜 세월을 한결 같이 학업에 열심을 다했던 아끼고 사랑하는 제자라고 소개했다. 희랍어를 배우고 싶다고 찾아온 그 인연이 30년을 이어왔다고 자랑스러운 제자임을 거듭 강조하며 뉴욕신학대를 최선을 다해 이끌어주길 당부했다.

 

부총장 위임인사에서 이현숙 박사는 “권오현 총장님이 지켜온 길이 어렵다는 것을 잘 알고있다. 그 순수성을 받아서 최선을 다해 지켜 갈 것”이라고 말하며 “감당해 나갈 수 있도록 기도해 달라”고 간곡히 부탁하기도 했다. 황동일 목사(뉴비젼교회)와 강찬식 목사(뉴욕소망교회)의 축사가 진행됐다. 

 

이어 4부 학위수여식이 진행되었다. 

 

이번 학위 수여를 받는 졸업생은 신학사 (B.Th) 강명주, 교역학 석사(M.Div.) 이영숙, 신학석사 (Th.M.) 곽성억 김정희 이정일 등 5명이다. 논문 우수상과 성적 우수상은 이영숙 교역학 석사 졸업생이 수상했다.

 

efb26535140c56d8e4ae8a06a241a6c8_1526908825_51.jpg
 

efb26535140c56d8e4ae8a06a241a6c8_1526908750_84.jpg
 

권오현 총장은 훈시에서 “신학교는 교육의 성격상 몇 년에 끝나는 것이 아니다. 아브라함의 순종처럼, 시몬 베드로가 말씀에 의지하여 그물을 던졌던 마음처럼, 바울이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파하는 이유처럼 긴 세월 신학을 공부하는 이유는 조건 없는 순종을 하기 위해서이다. 너무 열악한 환경의 이 신학교를 40년간 지켜왔다. 내가 사랑하는 제자들에게 마지막으로 해 줄 수 있는 말도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는 그날까지 죽도록 조건 없이 충성하라는 말이다”라고 강한 순종을 강조했다.

 

학위수여식 후 이수일 박사(실천신학교수)의 축사와 윤숙현 목사(증경동문회장)의 권면, 박종일 목사(실천신학교수)의 톱 연주, 권오현 박사의 축도로 행사가 마무리 되었다.

 

-------------------------------------------------------------------------------------

더 많은 사진과 동영상 보기

아래 구글 앨범 링크를 누르시면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통해서 다이나믹한 사진/동영상을 더 보실 수 있습니다. 원하시는 사진을 클릭하면 큰 사진을, 동영상을 클릭하면 동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photos.app.goo.gl/0F94lmQxtAfcyqz82

ⓒ 아멘넷 뉴스(USAamen.net)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쓰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아멘넷 뉴스 목록

게시물 검색


아멘넷 시각게시물 관리광고안내
후원안내
ⓒ 아멘넷(USAamen.net)
카톡 아이디 : usaamen
(917) 684-0562 / USAamen@gmail.com
상단으로
PC 버전으로 보기